Motorsport
  • World Endurance Championship
  • 24 Hours of Le Mans
  • DTM
  • Audi Sport customer racing
  • R8 LMS Cup

The long haul to the title 새로운 FIA 세계내구레이스챔피언십(WEC)는 F1, WRC, WTCC, GT1에 이어 자동차 분야에서 다섯 번째 세계 챔피언십입니다. 1992년,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스포츠카, 그리고 오늘날은 기술적 도전정신이 가장 높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월드캠피언십을 처음 결성해 개최했습니다.

24 Hours of Le Mans 르망 24시간 레이스(Le Mans 24 Hour Race)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내구 레이스(endurance race)입니다. 프랑스의 자동차 협회인 ACO(Automobile Club de l'Ouest)가 주관하고 있고 매년 6월 중순 프랑스 르망(Le Mans) 주위의 일반도로를 통제해 임시로 여는 "24시간 서킷(Circuit des 24 Heures)"에서 열립니다. 1923년 5월 26~27일 첫번째 르망 24시간 레이스가 개최된 이래 1956년과 1968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6월에 대회가 열려왔습니다. 1936(경제 문제)과 1940~1948년(2차 세계 대전)에는 경기가 열리지 않았습니다. 1923년 첫번째 르망 24시간 레이스에는 33개팀이 출전해 17.272km의 비포장 도로를 24시간 동안 달렸고, 놀랍게도 무려 30개팀이 경주를 완주했습니다. 이 때는 경기 중 발생하는 고장 등의 문제를 운전자가 직접해결 해야 했습니다. 그 뒤 80여 년이 흐른 2008년 76회 대회에는 사상 최대인 258,500여 명의 관객이 운집해 대 성황을 이루었고, 많은 기자들이 열띤 취재 경쟁을 벌였습니다.

Rules 르망 24시간 레이스는 매년 24번째 토요일에 시작하는데, 올해는 6월 16일 오후 3시에 시작해 다음날 오후 3시까지 13.629km의 서킷을 24시간 동안 꼬박 달리게 됩니다. 르망 24시간 레이스는 24시간 동안 13.629km의 서킷을 쉬지 않고 달려 가장 많은 랩(lap, 서킷 한 바퀴)을 달린 경주차가 우승을 차지하게 됩니다. 24시간을 한 대의 차로 달려야 하지만 운전은 3명의 드라이버가 교대로 합니다. 르망 24시간 레이스 참가 차량이 24시간 동안 달리는 거리는 5,000km가 넘습니다. 승용차의 1년 평균 주행 거리가 2만km 정도라고 보면 3개월 동안 달릴 거리를 24시간 동안 주파하는 혹독한 경주입니다.

르망 24시간 레이스의 서킷은 상설(permanent) 경주로가 아닌 임시(non-permanent) 경주로 입니다. 일반 도로를 르망 24시간 레이스가 열리는 기간 동안만 막아서 레이싱 서킷으로 사용하는 것. 13.629km의 서킷은 대부분 시골길로 이루어져 있는데, 매년 몇몇 구간이 특별히 만든 도로들로 대치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빌딩 사이로 이루어진 메종 블랑쉬(Maison Blanche) 구간이 너무 위험해 이를 피하기 포르쉐 커브(Porsche Curves) 구간을 새로 만드는 식입니다. 출발선 및 결승선은 상설 경주로인 부가티 서킷(Bugatti Circuit)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회 초기 몇 년간은 차량 당 한 명의 운전자만이 출전이 가능했지만, 이후 출전 차량 당 두 명의 운전자가 팀을 이룰 수 있게 바뀌었다가 1970년부터 현재까지 3명의 운전자가 한 팀을 이루어 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udi in Le Mans 아우디는 1999년부터 르망에 출전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아우디는 99년 첫 출전부터 상위권에 랭크되며 놀라운 성적을 보였습니다. 다음해인 2000년에는 아우디 스포츠 팀 조이스트(Sport Team Joest)와 함께 출전한 R8 프로토타입 3대가 1-3위를 휩쓸었습니다. 2001년 시즌, 아우디 팀은 지난 대회의 승리가 결코 우연이 아니었음을 증명했습니다. 억수같이 퍼붓는 폭우가 간헐적으로 쏟아지는 악조건 속에서도 아우디는 1, 2위를 차지하며 승리를 자축했습니다. 이 대회에서 아우디는 강력한 아우디 최첨단 직분사 엔진인 TFSI 기술을 처음 선보였으며, TFSI는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직분사 방식 덕분에 향상된 조절판의 빠른 반응은 폭우가 쏟아지는 트랙을 달려야 하는 아우디 드라이버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했습니다.

2002년에는, 보다 고효율로 발전된 아우디 TFSI 기술은 아우디가 또다시 1위-3위를 휩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아우디 R8 프로토타입이 내뿜는 610마력의 파워가 경기장에서 가장 빠른 질주를 보여 주었고, 연료 소비가 적은 TFSI 엔진은 연료 공급을 위해 피트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줌으로써 아우디 승리를 견인했습니다.

르망에서의 해트트릭으로, 아우디 AG는 자사의 모터스포츠 역사뿐만 아니라 르망의 역사에도 새 장을 열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초반 르망 24시간 레이스를 조직한 프랑스 자동차 협회(ACO:Automobile Club de l'Ouest)는 르망의 승자를 위한 트로피를 만들고, 다음 해 레이싱이 시작되기 직전 ACO로 반납토록 했습니다. 동시에, 조직위는 3회 이상 연속 우승한 자동차 메이커는 트로피를 간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우디는 2002년까지의 해트트릭으로 르망 트로피를 "우리 것"이라 부를 수 있는 최초의 자동차 메이커가 되었습니다. 2002년 9월 당시 아우디 AG 회장이었던 마틴 빈터콘 박사(Prof. Dr. Martin Winterkorn)는 전(前) ACO 회장인 마이클 코손(Michel Cosson)으로부터 트로피를 넘겨 받았습니다. 그 때부터 트로피는 잉골슈타트에 있는 아우디 뮤지엄 모바일(Audi Museum Mobile)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와 함께, 르망의 자동차 박물관에도 가장 성공적이었던 르망의 프로토타입 모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아우디와 세계 최고의 내구성 레이스 간의 연결 고리는 더욱 깊어졌습니다. 2003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아우디는 모터 스포츠에 대한 연구물의 결과로 '르망 콰트로(컨셉트카)'를 선보였습니다. 아우디 르망 콰트로는 현재 초고성능 미드십 스포츠카인 아우디 R8으로 양산되어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내에는 2007년 하반기에 출시했고 매년 50여대의 국내 배정 물량이 조기 판매 완료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우디는 FSI 엔진기술을 바탕으로 그동안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승승장구하며, 성공가도를 달린 후, 2006년 아우디 R10 TDI와 함께 팩토리 팀(factory team)으로 돌아왔습니다. 아우디의 스포츠 팀 조이스트(Sport Team Joest)가 그것입니다.

아우디 팀 조이스트는 2006년 르망 24시간 레이스에 아우디 최첨단의 디젤 엔진을 장착한 두대의 R10 TDI 프로토타입으로 출전, 1위와 3위를 차지하며 다시 한번 위엄을 떨쳤고, 아우디 R10 TDI는 2007년과 2008년 또다시 르망 24시간 레이스 우승을 차지하며 2010년 우승컵을 안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The premier league of touring car racing 1984년 처음 레이스를 개최한 이후 DTM은 모터 스포츠 팬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레이싱카들이 대회에 참가하는 자동차 회사의 양산형 모델과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관중들과 팬들은 브랜드를 쉽게 알아봅니다. 오늘날도 이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2012 DTM은 대대적인 개편에 들어갔습니다. 새로운 기술 규정은 세계 최고의 투어링카 리그로서 경기의 가치를 유지합니다. 안전에 관련한 새로 개정된 표준은 새로운 탄소섬유 모노코크를 사용하기로 정해졌습니다. 표준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자동차 업체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해치지 않으면서 자동차 한 대당 가격을 40% 가량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회는 쿠페 차량의 참가도 환영합니다. 가장 높은 기술 수준을 가진 멋진 차, 최고의 드라이버들이 참가하는 DTM은 지금도 투어링카 대회의 가장 대표적인 이름입니다.

New top models 아우디는 2009년부터 커스토머 레이싱에 참여해왔습니다. 레이싱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지면서 전 세계의 수입업체와 커스토머팀은 아우디의 R8 LMS로 대회에 출전했고, 성적은 좋았습니다. 아우디 고객 참가팀은 2011년까지 13개의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40종 이상의 GT3 레이싱 카가 제작되어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올해 그 수는 70종까지 증가할 예정입니다. quattro GmbH는 2012년 시즌을 위한 두 대의 새로운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품질을 개선한 아우디 R8 LMS 울트라는 전체적으로 R8 LMS을 발전시킨 모델입니다. 아우디 R8 그랜드-엠 레이싱카의 디자인을 딴 자동차는 미국 시장을 겨냥해 처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우디는 중국 모터스포츠에도 참가했는데, 현재 중국은 가장 큰 판매 시장입니다. 아우디 R8 LMS 컵이 2012년 중국에서 열렸습니다. 아우디 원메이크 경기인 이 레이싱 대회는 프리미엄 자동차 분야에서 아우디의 선도적인 위치를 강조했습니다.

아우디 커스토머 레이싱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특별한 기회는 아우디의 레이싱 경험입니다. 스포츠에 열정이 강한 운전자들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 레이스 드라이버의 지도 하에 면허, 개인 트레이닝에 참여할 수 있으며, 아우디 R8 LMS 울트라로 레이싱 시합에 참가할 수도 있습니다. "커스토머 레이싱 프로그램의 빠른 성장을 보며 우리가 적기에 올바른 결정을 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고객들과 시장의 요구에 맞춘 두 대의 새로운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이제 흥미로운 미래가 펼쳐질 것입니다. " 라고 베르너 프로바인 quattro GmbH의 이사가 힘주어 말했습니다.

quattro GmbH는 레이싱카 제작과 판매 이외에도 많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지원 상담팀을 갖추고 있으며, 서비스 차량과 함께 아우디 스포츠 커스토머 레이싱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담팀이 고객의 문제와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Introduction Audi R8 LMS 컵은 세계 최초의 Audi 원 메이크 시리즈입니다. 2012년 중국에서 첫 레이스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2013년에 한국, 말레이시아, 마카오에서의 레이스가 추가되며, 아시아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확대 되었습니다. 레이스에 참가할 것으로 예정된 Audi R8 LMS 레이스카의 수는 2012년 16대에서 2013년 최소 20대로 증가했습니다. 스릴 넘치는 시리즈를 통해 링 네 개로 상징되는 브랜드 아우디는 아시아 모터스포츠에 또 다른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2013년 컵은 여섯 개의 주말 레이스로 구성되며 첫 번째 레이스에서 경쟁할 팀은 한국, 대만, 홍콩 출신의 Audi 팀들입니다. 이 컵을 통해 중국의 고급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던 Audi는 모터스포츠의 화려함, 흥분, 감성 모두를 아시아의 레이스 트랙으로 전파했습니다. 스포티한 퍼포먼스, 혁신적인 기술, 감성적인 디자인은 Audi의 성공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2013년. 이 시리즈는 주하이(중국), 내몽골 오르도스(중국), 인제(한국), 세팡(말레이시아), 상하이(중국), 그리고 마카오(마카오 GP 60주년 기념) 서킷을 찾아갈 것입니다. 2013년에는 네 가지 타이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Audi R8 LMS 컵 종합 타이틀, 아마추어 선수와 딜러 선수 부문의 두 타이틀, 팀 부문 타이틀이 있으며, 각 레이스에서 획득한 점수가 반영됩니다.

화려한 라인업에는 2012년 Audi R8 LMS 컵 챔피언인 Marchy Lee, 전직 포뮬러 1 선수인 말레이시아 출신의 Alex Yoong, 뛰어난 재능을 갖춘 Adderly Fong, 중국 레이싱 스타 Franky Cheng Congfu, 스위스 출신 레이서 Rahel Frey와 같은 검증된 프로 선수들과 떠오르는 신예들 및 일반 선수들이 포함됩니다. 널리 호평 받는 홍콩 출신 배우 겸 레이서 Aaron Kwok이 참가하면서 컵 대회는 스타 파워로 더욱 더 빛나게 됩니다. Audi R8 LMS(르망 시리즈의 약자)는 GT 레이스카로서 국제 대회에서 이미 100승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시리즈 규정 상 최소한의 튜닝만이 허용되므로 순수한 레이싱 능력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Audi 스페이스 프레임(ASF) 차체를 통해 Audi R8 LMS는 독일 명품 자동차 제조업체의 선도적인 경량화 개념인 Audi 울트라를 표현합니다. 2013년형 Audi R8 LMS는 개선된 공기역학 설계와 최적화된 엔진 맵핑을 특징으로 합니다.

수많은 레이스 경험을 통해 Audi는 고객 중 모터스포츠 애호가들에게 가장 높은 수준인 프로 레이서 수준의 조건 하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일반 드라이버들에게도 제공되는 종합 패키지에는 면허 교육과 함께 바로 주행이 가능한 레이스카에서부터 조직적인 구조에 이르기까지 레이서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